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코인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 구현을 위한 코인 골렘(GLM) 펀더멘탈 분석

by Jk9910 2022. 2. 26.

 골렘은 탈중앙화 된 오픈소스 네트워크를 목적으로 설계된 이더리움 기반 DApp을 운영하는 프로젝트이다. 골렘 네트워크는 분산된 컴퓨터 자원을 P2P로 연결 및 공유해주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컴퓨팅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게 한다. 골렘 토큰(GLM)은 골렘 네트워크상 컴퓨팅 자원을 사용 및 대여 시 비용 혹은 보상으로 사용된다.

골렘 코인 대표 사진
골렘 코인

개요 및 특징

 골렘은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자원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줌으로써, 탈중앙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골렘은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며 골렘 네트워크 토큰이라고도 한다. 골렘의 공동 창시자 겸 대표이사는 러시아의 '줄리안 자비스토프스키' 이고 기술이사(CTO)는 '표트르 비기스 야니우크' 이다.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사 한 암호화폐로는 디피니티, 시아코인, 파일코인, 스토리지 등이 있다.

골렘 네트워크 흐름 사진
골렘 네트워크 흐름도

 골렘 서비스를 이용하면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의 CPU를 골렘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사용자에게 빌려줄 수 있다. 더 많은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 사용자들은 골렘이 제공하는 '블렌더'라는 서비스를 통해 타인의 CPU를 빌려 쓸 수 있게 된다. 특히, 골렘은 시각 효과가 필요한 인터랙티브 3D 앱, 비디오 게임, 영화 CG, 인공지능 등의 분야에서 유용한 서비스이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구형 컴퓨터의 CPU를 몇 백대, 몇 천대 연결하여 슈퍼 컴퓨터를 만들기 때문에 일반적인 슈퍼 컴퓨터에 비하면 뛰어난 가성비를 가진다. 골렘은 '블렌드'에 직접 CPU를 매칭해 주며 다른 사람의 컴퓨팅 자원을 사용한 대가를 지급할 때, 골렘 네트워크 토큰(GNT)을 사용한다.

골렘 코인 로드맵 사진
골렘 코인 로드맵

 골렘은 체계적인 로드맵을 따라 발전할 예정이다. Brass Golem → Clay Golem Stone Golem Iron Golem의 과정을 통해 기능들을 더해나갈 것이라고 하며 Brass Golem은 추가 펀딩 없이 2017년 5월 24일에 Pre-Brass Golem이 발표되었다. 이후 나머지 과정들은 적정한 펀딩을 기반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1. 놋쇠 골렘(Brass Golem) : 이더리움 기반의 기본 응용 프로그램 레지스트리를 작업하는 버전으로 IPFS 통합 작업, 골렘 도커 환경, 로컬 검증, 기본 UI, CLI, 평판 시스템, 블렌더, 룩스랜드 제공을 포함한다.
  2. 찰흙 골렘(Clay Golem) : 기본 API, 초기 거래 프레임 워크, 중복 검증, 작업 위임,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위한 지침서 제공 등이 이루어진다.
  3. 돌 골렘(Stone Golem) : 전체 API, 응용 프로그램 레지스트리, 트랜잭션 프레임 워크, 소프트웨어 기본 인증, SaaS 지원 등이 이루어진다.
  4. 쇠 골렘(Iron Golem) : 외부 데이터 링크, 호스트 직접 작업 모드, 네트워크 상태의 대시보드, 추가적인 보안 메커니즘, 웹 클라이언트, 골렘 개발자 툴킷 등의 작업이 이루어진다.

 '놋쇠 골렘' 단계는 ICO 실행 후 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 개발 단계이며 '찰흙 골렘'은 머신러닝과 같은 기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돌 골렘' 단계에서는 SaaS를 골렘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할 것이고 마지막 '쇠 골렘' 단계는 ICO 펀딩 단계에 따라 서비스가 변동될 수 있다. 골렘 에코 시스템은 이러한 네트워크의 유휴 컴퓨팅 자원을 다른 사용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일정한 보상을 받는 환경을 말한다. 골렘의 목표는 컴퓨팅 작업에 토큰 이코노미를 적용하여 그리드 컴퓨팅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망

 골렘은 베타 메인 넷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오픈소스 상호작용 및 프록시 프리(Proxy Free) 환경을 만들어 개발 환경에 더욱 친숙한 네트워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골렘은 현재 이더리움 기반의 Layer-2 구조를 통한 ZkSync 오프 체인을 사용하고 있으며, 추후에는 '폴리곤'도 도입하여 지속적인 거래 수수료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메인 넷이 완성된다면 골렘 네트워크의 활성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