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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공부/코인

메타버스 NFT 대장코인 디센트럴랜드(MANA) 펀더멘탈 분석

by Jk9910 2022. 1. 8.

개요

 디센트럴랜드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부동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해당 코인은 디센트럴랜드 플랫폼에서 가상의 부동산을 매매하는데 활용된다. 탈중앙화 플랫폼인 만큼 콘텐츠로 발생한 수익은 수수료 없이 콘텐츠 제작자가 모두 가져간다는 특징이 있다. 

디센트럴랜드 코인 대표 이미지
디센트럴랜드 코인

특징 

  • 석기시대 : 무한한 2D 그리드의 픽셀로 구현되었으며 각 픽셀에는 소유자를 식별하고 픽셀의 색상을 설명하는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어있었다.
  • 청동기시대 : 각 구획의 소유자는 수정된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이를 파일에 대한 해시 참조와 연결할 수 있었다. 이 참조에서 가상세계를 탐색하는 사용자는 DHT(Distributed Hash Table) 및 비트토렌트를 사용하여 해당 위치에 표시할 모델과 텍스쳐를 정의하는 구획 콘텐츠가 포함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 철기시대 : 개발자가 디센트럴랜드 위에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다른 사용자에게 배포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P2P 통신, 스크립팅 시스템, 가상세계 내부의 트랜잭션을 위한 빠른 암호화폐 결제시스템이 구현될 것이다. P2P 네트워크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계층의 위치, 자세, 음성채팅 등을 제공할 것이고 스크립팅 시스템은 지주가 토지 구획에서 실행되는 3D 객체, 사운드 및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 및 상호작용을 표현하는 도구로 쓰일 것이다. 
  • 최초 발행일 : 2017년 9월 6일
  • 시가총액 : 6.7조 원
  • 현재 유통량 : 1,824,595,435

22년 1월 8일 디센트럴랜드 시세 차트
22년 1월 8일 디센트럴랜드 시세

구조 및 활용

 디센트럴랜드는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을 이용하여 가상 세계에서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한다. 디센트럴랜드는 이러한 대체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을 랜드(LAND)라고 부른다. 각 토지는 고유한 (x, y) 좌표, 소유자 및 토지 소유자가 플랫폼에서 보여주고자 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담고 있는 설명 파일에 대한 참조값을 가지고 있다. 랜드는 ERC20 토큰인 마나(MANA)를 이용하여 구입할 수 있다. 이 토큰은 토지를 청구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마나를 소각하면서 새로운 랜드를 만들어내게 된다. 구획은 새로운 좌표를 가지게 되며, 이는 그 주위에 비어있지 않은 구획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구조를 가지는 디센트랜드의 활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된다.

  • 응용 프로그램 :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 게임, 도박 및 동적인 3D 장면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스크립팅 언어는 객체의 생성, 텍스처 불러오기, 물리적 효과 처리, 사용자 상호작용 인코딩, 음향, 결제 및 외부 호출 등 다양한 기능을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
  • 콘텐츠 선별 : 디센트럴랜드의 사용자들은 그들이 흥미롭다고 생각하는 지역으로 모일 것이다. 통행량이 많은 교차로 근처에 토지를 구입하면 사용자들이 몰려올 것이다.
  • 광고 : 브랜드는 제품, 서비스 및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통행량이 많은 토지나 그 인근에 간판을 달아 광고를 집행할 수 있다. 일부 지역은 뉴욕시의 타임스퀘어의 가상 버전이 될 수도 있다. 브랜드는 그들의 잠재 고객들과 소통하기 위해 제품을 제공하고 함께 사용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디센트럴랜드에 개장한 삼성 가상 매장 사진
디센트럴랜드에 개장한 삼성 가상 매장

  • 디지털 수집품 : 디센트럴랜드는 사용자들이 제작자가 블록체인에서 발급한 희귀한 디지털 자산을 게시하고 배포하며 수집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오늘날 다른 가상세계나 온라인 포럼을 통해 벌어지는 일들처럼 이러한 디지털 자산은 스크립팅 시스템을 통해 디센트럴랜드 생태계에서 거래될 것이며 소유권 인증 시스템이 제공될 것이다.
  • 소셜 : 현재의 온라인 포럼, 채팅 그룹 또는 다른 중앙화된 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모인 그룹들은 커뮤니티를 디센트럴랜드로 옮겨올 수 있고 오프라인 커뮤니티는 디센트럴랜드에서 모임 공간을 가질 수도 있다.
  • 그 외 활용 : 훈련, 전문성 개발, 교육, 치료, 3D 디자인, 가상 관광 등의 다양한 사례가 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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