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부동산

비싸더라도 아파텔보다는 아파트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

by Jk9910 2022. 9. 17.

 요즘 아파트도 아니고 오피스텔도 아닌 아파텔이라는 것을 분양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비슷한 연식이라면 아파트보다 가격이 저렴한 아파텔을 매수해서 살기를 희망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아파텔이 진정한 아파트의 대체재가 될 수 있을까?

아파텔 조감도 사진
아파텔 조감도

아파텔보다는 아파트를 매수해야 하는 이유

 일단 아파텔은 정식 용어가 아니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합성어인데 엄밀히 얘기하면 오피스텔에 가깝다. 아파텔은 아파트의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그냥 방이 두 개 세 개 있는 오피스텔이다. 오피스텔을 아파트랑 비슷하게 3 Bay로 설계하여 건축하였기 때문에 내부는 아파트와 비슷하게 생겼다. 하지만 아파트랑 비슷하게 꾸며놓아도 본질은 오피스텔인 것이다.

토지 용도 지역 구분 표 사진
용도지역의 구분

 오피스텔에 들어가면 안 되는 이유를 살펴보면 오피스텔은 아파트랑 입지가 완전히 다르다. 토지에도 용도가 다 다르게 설정되어 있고 토지의 용도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이런 식으로 나뉘는데 아파트는 주거지역에만 지을 수 있다. 하지만 오피스텔은 주거지역에도 지을 수 있고 상업지역에도 지을 수 있다. 이 부분이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다.

 

 상업시설에 가까우면 편의시설이 가깝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아무 곳에나 지을 수 있기 때문에 공급이 마음대로라는 문제점도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상업지역에 지을 때는 땅값이 비싸서 동 사이 간격을 바짝 붙여서 짓기 때문에 뷰가 안 좋을 수밖에 없다. 또 상업지역 근처는 주위에 학교가 없을 확률이 높은데 학교는 일반적으로 주거지역에 짓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집값 상승의 중요한 요소인 학군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더 살펴보면 오피스텔은 기본적으로 높게 짓기 때문에 재건축을 기대하기 힘들고 땅이 좁은데 높게 지어 올려 세대당 대지지분은 적어질 수밖에 없다.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분양 면적 비교 표 사진
아파트와 오피스텔 분양 면적 비교

 그리고 오피스텔이랑 아파트의 큰 차이 중 하나가 전용률이 다르다는 것이다. 같은 평수라도 오피스텔이 훨씬 작게 나온다. 이 전용률이라는 것은 관리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피스텔이 아파트보다 관리비가 훨씬 비싸고 관리비만 비싼 게 아니라 취득세도 아파트보다 4배 정도 비싸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아파트가 아파텔보다 비쌀 수밖에 없다.

 

 내 집 마련을 할 때 시세차익을 얻고 싶다면 제일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입지이다. 땅 위에 건물이 오래되었더라도 입지가 좋은 곳에 들어가면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입지에 아파트는 대지지분도 많이 준다. 따라서 같은 돈이라면 아파텔보다는 입지가 좋은 구축 아파트를 매수하여 인내를 통해 더 큰 이익을 얻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된다.

 

<출처 : 석가머니>

댓글